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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한 잔

광고 소재 레퍼런스 그냥 수집하면 함정에 빠질 수 있습니다

마케리카노 2023. 4. 2. 10:02

광고 소재를 기획 하는데 있어 레퍼런스는 중요한 참고자료 입니다. 시장에서 고객들이 실제로 반응한 사례이기도 하면서 인사이트의 폭도 넓혀 주죠. 하지만 앞서 말했든 우리는 '참고자료'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산업과 상황에 맞는 다양한 레퍼런스를 찾는 것이 물론 도움은 되겠지만, 수많은 레퍼런스를 수집만 하고 그 자료들에서 교집합만 찾아 제안하는 과정은 결국 평범함을 만든 과정이 될테니까요. 오늘은 마케터가 업무 속에서 늘 접하고 있는 레퍼런스의 함정에서 빠져나가는 방법을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Reference : 참고, 기준, 표준, 지칭, 자료 (기준이 되는 표준 참고자료)

 

1. 어떤 자료를 만들어야 하나요?

업무 상황마다 만들어야 하는 자료는 다릅니다. 보고 해야 할 PPT 자료에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 레퍼런스 정도라면 큰 문제가 없을 수도 있죠. 하지만 각종 디자인물 뿐만 아니라 마케터가 자주 고민하는 광고 소재로 들어가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광고 매체 3사를 예시로 들어볼게요.

네이버 GFA 모바일 DA 배너, META(페이스북&인스타그램), 구글 반응형 디스플레이 광고

위 사진 처럼 각 매체마다 사용되는 이미지 배너는 실제 광고 송출 시 사이즈나 표시 형태 등이 확연하게 다릅니다. 우리의 업무가 네이버 GFA 광고를 제작을 해야하는 상황으로 생각해 봅시다. 기획을 마치고 레퍼런스를 수집해야 하는데 페이스북 광고와 구글 광고 레퍼런스만 몽땅 수집하고 막상 제작에 들어가면 텍스트는 어디에, 이미지 배치는 어떻게 할지 막막 해지기만 하죠. 팀 내 디자이너와 소통하려고 해도 난감한 상황만 연출 됩니다. 이런 혼란스러운 상황을 만들지 않으려면 레퍼런스에 필요한 정확한 사이즈를 파악하고,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항목이 무엇인지, 기획한 메세지의 길이가 해당 매체에서는 적절한지, 사용할 이미지의 구도가 규격에 적절할지 충분한 검토를 해봐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정확한 규격의 레퍼런스를 찾지 못하더라도 이렇게 표현하고 싶다를 정리할 수 있게 됩니다. 각 매체에 가이드가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2. 왜 그 레퍼런스가 마음에 들었나요?

기획에 필요한 레퍼런스를 수집할 때 단순히 트렌디해서, 예뻐서, 잘 어울릴 거 같아서 이런 '감'으로 결정하는 것은 위험 합니다. 각각의 레퍼런스들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와 의도가 다르기 때문인데요. 수집하는 단계에서 왜 이 레퍼런스가 마음에 들었는지 조금 더 집요하게 파고 들어야 합니다. 수 없이 지나쳤던 광고 중에서 레퍼런스로 수집하려는 그 소재만 당신을 멈추게 했나요? 디자인이 왜 예뻤나요? 이 광고를 클릭하고 싶었던 심리가 무엇이었나요? 눈에 확 들어오는 단어나 문장이 있었나요?  끊임 없이 '왜'를 물어보며 해당 레퍼런스가 전달하고자 하는 본질을 파악해 나간다면, 나중엔 그냥 저냥 무난한 소재가 아닌 아닌 각 후킹 포인트들을 조합해 다양한 광고 소재에 나만의 메세지를 담을 수 있게 됩니다.

 

3. 어떻게 찾을건가요?

가장 대중적인 검색엔진 구글을 켜지만 막상 쉽지만은 않습니다. 수많은 정보 중에서 양질의 정보를 선별해내기 쉽지 않기 때문인데요. 광고 소재를 참고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메타에서 제공하는 광고 라이브러리 페이지나 왓애즈를 통해 실제로 송출 중인 광고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메타 광고 라이브러리 : https://www.facebook.com/ads/library

왓애즈 : https://www.whatads.co.kr/w/monitoring

실제 송출 중인 광고들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인 왓애즈와 메타 라이브러리

 

결국 '검색' 기반으로 찾아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어떻게 검색할지를 고민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가끔 과몰입이 찾아올때면 같은 산업군이나 경쟁사 제품 키워드에 매몰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럴 땐 브랜드 강점을 도출했던 다양한 키워드를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육아 용품의 깨끗함을 강조하려 한다면 청결과 직결되어 있는 세탁용품이나 여성용품으로도 범위를 확장해서 검색을 진행 해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구글에서는 검색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나에게 활용도가 높은 검색방법을 찾고 어떻게 응용할 수 있을지 고민 하다보면 무궁무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검색 도구 중 '완전 일치' 기능, 구글 검색 연산자, 이미지 고급검색 기능

당연하지만 놓치고 있을 수 있는 레퍼런스의 함정에서 벗어나 모두가 크리에이티브한 마케터가 되기를 바랍니다.